본문 바로가기

53호

[53호] 야매 도시 랜덤소개「김포편」 - 13 박효진

이번 회지에 수록할 글의 주제로 무엇을 할까 하다가 국내  랜덤으로 도시 하나를 뽑아서  도시에 대해서 조사해서 소개하는 글을 쓰기로 했다. 그렇게 해서 선정된 도시가 김포이다(feat. 네이버 제비뽑기).


<김포시 행정구역> 


 

 삼국시대  김포는 한강 유역을 포함한 반도로, 한강이 사람과 물자를 공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전략적 요충지였던 김포를 차지하기 위해 삼국이 치열하게 싸웠다고 한다. 김포라는 지명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통일신라 경덕왕 때로, 김포는 ‘신성한 나루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757년에 처음 김포라는 지명이 등장한 것이니까 상당히 오래된 도시 같지만,  지역이 현재의 김포시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파란만장하다. 궁금하면 김포시청 홈페이지에 가보면  나와 있다. 현재는 3, 3, 7동의 행정구역[각주:1] 가진 총면적 276.6㎢ 도시이다.

장기본동, 운양동, 장기동, 구래동 지역을 묶어서 김포한강신도시가 조성되었다. 신도시 얘기를  하냐면,  글을 읽는 17‧18학번들은 앞으로 전공 강의를 수강하다보면 신도시 조사를 해야   있기 때문이다. 미리 관심을 가져두면 과제할  편할 것이다. 아마도. 신도시 사이트에 가서 보면 개발 컨셉, 토지이용계획개요, 인구  주택건설계획   신도시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고 거기에 나와 있는 계획들을 수립하는 것이 우리 도시전공자들의 일이다. 앞으로 신도시를 새로 건설할 때처럼 아무것도 없는 토지 위에 처음부터 계획하고 설계하는 일은 거의 없겠지만, 도시공학자가의 기본 포지션은 ‘기획자 것이다.

 

 도시공학과 학생으로  도시별로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만한 자료 1순위는 도시기본계획[각주:2]이다.김포시의 도시기본계획 자료는 2020도시기본계획이 최신이고 2035도시기본계획은 추진 중에 있다(2017 7월에 착수보고를 했고 2021 6월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한다). 2020도시기본계획에서 김포시의 미래상으로 설정한 것은 전원생태도시, 첨단산업도시,     관광휴양도시, 통일화합도시로 공간구조는 1도심, 2부도심, 4지역중심이었는데, 그동안의 여건변화를 수용한 2035도시기본계획이 어떻게 수립될지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각설하고, 김포는 오랜 역사를 가진 만큼  유산을  활용하고 있는  같다. 병인양요  외세에 침략에 맞서 격전을 치룬 문수산성,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때의 격전지인 덕포진, 6‧25 전쟁 당시 치열한 전투가 있었다는 애기봉 등이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소와 장릉, 수인사, 우저사원, 김포향교, 통진향교, 대포서원, 한재당, 용화사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014년에 평화문화도시로 조성되는 것이 추진되어 김포의 비전으로 ‘평화문화 1번지 내세우고 계획하고 발전시켜 나갈  있는  같다.

 

 김포는 가까운 편이니 가보자 싶어서 가봤는데, 평범했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돌아다니기에는 불편하다는 점이 아쉬웠다. 서울이 워낙  되어 있는 것이니까 양호한 편이라고  수는 있겠지만, 본격적으로 놀러간다면 차는 필수일  같다. 느긋하게 다닌다면 필수까지는 아닐 수도 있지만 말이다.


  1. 행정구역은 정치적으로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국가의 영역을 국가 행정상의 목적에 따라 구획하는 행정단위로, 한국은 특별시‧광역시‧도‧시‧군‧구‧읍‧면‧동‧리로 구획한다. 동과 관련하여 알아둘 것은 행정동과 법정동인데(김형진 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교통계획’에서 조사해오는 것을 과제로 주시기도 한다.) 법정동은 법률로 지정된 행정구역 단위인데, 대부분 1914년에 정해진 것으로 거의 변동이 없는 반면, 행정동은 행정상의 편의에 따라 설정한 단위(시조례로 정함)로, 행정관청에서 주로 인구의 증감에 따라 설정한다. 하나의 법정동에 여러 행정동을 설치할 수도 있고 여러 법정동을 묶어 하나의 행정동으로 두기도 하기 때문에 행정동은 동사무소를 단위로 하는 행정구역이라고 할 수 있다. 법정동은 신분증, 신용카트 및 재산권과 관련된 각종 공부(公簿)의 주소에 사용되고, 행정동은 그 공부의 보관과 민원발급, 주민관리 등 행정처리를 관할한다. 김포시의 행정구역에서 7동이라는 것은 행정동을 말하는 것이고, 법정동으로 따지면 11동이다. [본문으로]
  2. 17‧18학번들 앞으로 많이 읽어보게 될 텐데, 도시기본계획은 간단히 말하면 도시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공간구조를 구상하며 계획인구를 설정하고 생활권을 설정하며, 인구배분계획, 토지이용계획, 기반시설계획 등 부분별 계획을 20년 단위로 수립하는 것이다. 앞으로 강의시간에 배우겠지만 관련하여 궁금한 것을 알고 싶으면 서울시 도시계획용어사전을 참고하면 좋다. [본문으로]